AI 리터러시 & AI 활용 서비스 Case Study

2024. 8. 27. 12:58Artificial Intelligence

AI 커리어업 프로그램 참여

시에서 기획한 AI 특강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로 했다. 3일 동안 표에 있는 주제로 온라인, 오프라인 교육을 병행한다. 첫 번째 교육 'AI 리터러시'에 대해 정선미 강사님의 자료를 바탕으로 리뷰하려고 한다.

 

*이 글은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은 후 작성되었습니다.

AI 리터러시(AI Literacy)는 무엇을 의미할까?

1. 비판적으로 AI 기술을 평가한다.

2. AI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함께 일한다.

3. 온라인, 집, 직장에서 AI 툴을 활용한다. [1]

AI 리터러시는 AI의 기본 이론 및 개발과 관련된 전문가가 되는 것이 아닌, AI 제품을 능숙하고 합리적으로 사용하는 역량을 갖추는 것. [2]

비판적으로 AI 기술을 평가할 때 기본적인 질문 3가지

1. AI가 만들어낸 이 콘텐츠가 적절한가?

2. 내가 어떻게 이것을 개선할 수 있을까?

3. 이 콘텐츠가 세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 [3]

케이스 스터디 마인드맵 & 느낀 점

 강의에서 설명하신 여러 개의 사례 마인드맵 형식으로 직접 요약했다. 마인드맵에 있는 대부분의 기업을 알고는 있지만, AI 기술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는 잘 몰랐던 것 같다. 유용한 AI 서비스들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특히, 강연 주제인 AI 리터러시와 잘 맞게 좋은 사례와 나쁜 사례를 다양하게 분석해 보는 것이 유익했다.

 

 요새 식당에 매장 관리 로봇이 많이 보이는데, 월마트에서는 철수했던 것을 보고 놀랐다. 반대로, 협상 성공 사례를 학습시키고 AI 챗봇을 활용함으로써, 구매 협상 성공률을 높인 것은 대단하다.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AI 서비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킨 요인과 실패 원인을 분석할 수 있었다. 

 

* 인용 문헌

[1] LONG, Duri; MAGERKO, Brian. What is AI literacy? Competencies and design considerations. In: Proceedings of the 2020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2020. p. 1-16.

 

[2] WANG, Bingcheng; RAU, Pei-Luen Patrick; YUAN, Tianyi. Measuring user competence i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 scale.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2023, 42.9: 1324-1337.

 

[3] Microsoft worklab newsletter, What We Mean When We Say AI is “Usefully Wrong”, https://www.microsoft.com/en-us/worklab/what-we-mean-when-we-say-ai-is-usefully-wrong